농업회사법인 자미원(주)는


13개의 농장에 약1,300여가지의 약초들이 자라고 있다. 이들을 다시 뿌리, 줄기, 잎, 꽃, 열매로 분류하면, 약 6,500 여 가지 성분으로 분류된다. 이 각각의 성분들을 특수 발효숙성 공법으로 천초 효소로 발효시켜, 인체의 신진대사에 필요한 성분으로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미량의 원소까지 섭취하도록함으로써 건강한  삶이 되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미원에서는 이러한 일들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관리, 개발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공해에 노출되지 않은 천연에서 자생하는 풀과 꽃들은 천연이 가진 영양분들을 섭취하며 자라나 약 성분을 가진 식물이 된다. 자연이 품고있는 진기를 빨아들인 약초들의 성분은 인체의 오장육부와 교호(交互)시켜 자연이 가진 기(氣)를 순환시킴으로써 인체의 활력을 되찾게 한다. 이러한  백초(百草)와 백화(百花)들을 늘 정성으로 보듬어감으로써 자연 속에서 인간과 자연의 교호하는 힘이 발현되도록 하는 곳이다.

미원 약초의 특성

밤하늘에 별빛 은하수가 흐르는 천연의 자미원 야생농법 농장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곳은 천초효소 발효시설에서는 4만여 평의 자미원 농장에서 자라고 있는 약 1,300여종 약초의 추출, 각종 천연 약재료로 활용하기 위해 이를 저당발효(자연산 꿀 90%, 설탕 10%)시키고 있습니다.

자미원에서는 야생농법으로 지배하는 약초들은 최소 4년생 이상이 되어야 비로소 약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년 이상 농사를 짓지 않고 묵혀 온 화전(火田)에 농약과 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아 성장속도가 그만큼 견고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기질 배당체 단백질 알칼로이드 등 하늘과 땅의 천연 자연에너지가 집약돼 항염향균,

해독살균, 세포재생 등의 약성(藥性)이 매우 강합니다. 산삼이 자랄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천연 그대로 자라나기 때문입니다.

발효과정 중 저당발효에 사용하는 꿀도 이곳 수안보 고운리와 경북 칠곡의 당사 농장에 소재한 양봉장에서 직접 채취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초 발효과학과 생리효소

효소는 고분자 아미노산 사슬로 생명체 내부의 에너지 저장과 방출에 관여하면서 생체 화학반응을 매개하는 단백질 촉매재입니다. 그런 만큼 발효에 과학적 관리와 제어가 필요합니다.

자미원 천초효소의 제조과정은 가히 첨단 발효과학의 결정체라고 자부합니다. 제1공장에는 약 15톤 이상의 발효액을 동시 숙성시킬 수 있는 대형탱크가 2기 설치되어 있습니다.

자미원 효소발효는 5년에 걸친 3단계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먼저 제 1공장에서 약 5,000여 가지 약재를 1년 동안 천연 발효시켜 액상만 추출합니다. 이를 제 2공장으로 옮겨 1년 동안 추가 숙성시킨 후, 제 3공장인 '숨 쉬는 항아리'로 다시 옮겨 3년간 고분자 발효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완성됩니다.

따라서 효소의 상품화는 단계별로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즉 제 1공장에서 1차 발효시킨 약재의 액상 효소만으로도 식초, 술, 음료 등 식품에 첨가시키면 아주 좋은 발효 건강식품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효 효소의 단계별 상업적 제품화는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분간 회원들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한 용도로만 활용하자는 섬김의 경영방침 때문입니다.

후손에게 물려줄 공동체 농장

이곳 자미원 농장은 창업자인 노규수 박사가 2009년에 개인 사비를 들여 처음 조성했습니다. 

이후 농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과학적 발효시설을 건립함으로써 500억원 이상의 자산 가치를 보유한 농업법인으로 발전했습니다.


자미원 농장은 앞으로 해피런이 꿈꾸는 홍익인간 경영의 요체가 될 것입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창업자 노규수 박사는 사유재산을 포기, 자미원의 개인 지분을 모두 회원공동체 회사 농업법인에 기탁했습니다. 해피런과 자미원 농업법인은 회원공동체의 재산입니다. 모두가 주인입니다. 농장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 회원과 회원들의 후손에 이르기까지 복을 누릴 수 있는 삶의 터전으로 만드는 것도 이제 회원공동의 책임입니다. 회원들의 복지와 재산증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해피런은 사리사욕이 없는 홍익인간 기업정신의 구현을 목적으로 청렴결백한 경영을 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철학은 변함없을 것입니다.


오늘 이곳을 방문하신 새내기 친지님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함께 손잡고 이 복된 땅을 일굼으로써 건강을 찾고, 돈으로부터 해방됨으로써 진정한 자유인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